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무증권 계좌개설 CMA

by 뉴스러브 2022. 12. 20.

주식은 하고 싶은데 뭐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저와 같은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제가 시작하게 된 나무 증권 계좌 개설과 CMA에 대한 글을 적어보려고 해요. 증권사를 가지 않고 집에서 개설 가능하고 사용하는 것도 어렵지 않으니 계좌 개설하여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나무 증권 앱 설치하려면?

핸드폰으로 손쉽게 주식투자를 하려면 먼저 폰에 있는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자. 나무 증권 앱을 다운로드하으려면 검색창에 'nh 투자증권'이라고 검색하면 된다. 그러면 NH투자 증권 앱이 2개가 나온다. 모바일 증권 나무 앱과 QV CMA가 있다. 여기서 QV CMA는 예전 거다. 따라서 수수료가 좀 더 싼 '모바일 증권 나무' 앱을 설치하면 된다.

 

 

 

  1. 계좌 개설 시작하기 : 첫 화면에 CMA와 중개형 ISA 계좌가 나온다. 주식을 처음 시작할 때는 중개형 ISA계좌는 아직 할 필요가 없다. ISA에 대해서 알면 함께 계좌 개설을 하면 좋겠지만 아직 아니라면 CMA 계좌만 만들자. CMA 계좌란 증권사에 내 돈을 하루만 맡겨도 수익금을 지급하고 일 년 내내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한 종합자산관리계좌이다. 즉 수익을 지급해 주고 이체수수료도 무료이고, 다양한 상품에 투자 가능하다.
  2. 투자 가능한 통장으로 개설하면 된다.
  3. 기본 정보 및 통신사 입력하기
  4. 스마트지점이란 온라인을 뜻한다.
  5. 순서대로 다 체크를 해 준다. 약관 동의에서 필수는 체크하지만 보통 선택정보는 안 하는 것이 좋다. 마케팅으로 피곤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6. 거래내역 및 통보 내용은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조회할게요'에 체크하고, 입출금과 체결내역 등 알림은 '알림톡으로 전달해 주세요'에 체크하기. 주식을 매수하면 체결되었다고 카카오톡으로 알림톡이 온다.
  7. 거래자금 출처에는 직장인이면 '근로소득'으로 하고, 계좌를 개설하는 목적은 해당되는 곳에 하면 된다. '적극적 재산 증식'에 클릭했다.
  8. '발행어음형 CMA를 선택하겠습니다'에 체크했다.
  • CMA형 발행어음은 해당 증권사가 직접 발행한 어음으로 투자하는 CMA 상품이다. 
  • CMA형 RP는 국공채, 은행채, AA-등급 이상의 회사채에만 투자하는 CMA 상품이다. 

 

은행과 증권사의 입출금통장 차이점

CMA 계좌는 증권사의 입출금통장이다. 은행의 입출금 통장은 돈을 그대로 두지만 증권사의 CMA통장은 잔액을 그대로 두지 않고 다른 투자처에 안전하게 투자를 조금씩 해준다는 차이점이 있다. 그래서 당장 쓰지는 않지만 조만간 사용할 금액이라면 은행 통장보다는 증권사 CMA통장이 더 이자가 높기에 많이들 사용한다. 

 

위에서 말했듯이 CMA통장 계좌 개설을 하려고 하면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이자가 높은걸 선택하는 게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무 증권 앱에서 발행어음형 CMA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더 좋아 보인다. 왜냐하면 RP형보다 이자가 조금 더 높기 때문이다. 발행어음형은 연 3.55%이고, RP형은 연 2.5%로 적용되고 있다. 이 이율은 고정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그리고  발행어음형 계좌만 국내 주식 수수료가 평생 우대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이 계좌에 돈을 입금해 두고 주식투자를 하면 더 이득이라 생각하여 개설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