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경 초기증상 나이 예방 및 관리법 알아보기

by 뉴스러브 2023. 2. 6.

폐경은 여성이 나이가 들면 겪게 되는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폐경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갖기보다 미리 알고 몸관리를 한다면 폐경초기 전조증상을 잘 지나가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경 초기증상이 무엇이 있으며 폐경 나이와 예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경나이?】

폐경은 자궁에 있는 난소가 노화되어 더 이상 월경을 하지 않고 끊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난소는 배란을 통해 생리주기를 결정하고 피부, 뼈 등 여성 건강에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또한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이 생성되는데 폐경으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으면 빠른 노화가 진행되어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초경의 시기는 12세-15세쯤에 시작됩니다. 그리고 폐경나이는 평균적으로 50대 전후에 발생됩니다. 따라서 난소 사용기간은 약 35년 정도 됩니다. 폐경이 오면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폐경 후의 삶이 1/3이나 남아있습니다. 남은 인생을 계속 건강하게 지내려면 폐경 초기증상을 제대로 알고 잘 대처하는 것입니다.

 

픽사베이
폐경 초기증상 예방 및 관리법

 

【폐경 초기증상?】

폐경이 진행되면 신체에 많은 변화가 생기고 이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도 높아지게 됩니다. 폐경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불규칙한 생리주기 증상

폐경 초기증상으로 스스로 인지할 수 있는 것은 불규칙한 생리주기입니다. 매달 규칙적이었던 생리가 한 달에 두 번 하다가 몇 달 동안 안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다가 폐경이 오게 됩니다. 폐경인지 알 수 있는 자가진단법은 1년 동안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 폐경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2. 피부노화 증상

폐경 초기증상은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어 피부노화를 빠르게 진행시킵니다. 그동안 탱탱했던 피부가 거칠어지고 건조해지며 이마에 주름도 잡히는 등 스스로가 느낄 수 있을 정도의 노화가 진행됩니다.

 

3. 식은땀 증상

폐경이 되면 식은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 초기증상이 생깁니다. 운동을 해서 흘리는 땀은 노폐물이 빠져나가는 좋은 땀입니다. 하지만 마른 사람이 잠자면서 흘리는 땀은 몸의 진액이 빠져나가는 것으로 건강을 해치는 땀입니다. 그리고 체중이 좀 나가시는 분들은 땀을 너무 많이 흘려 괴롭다고 호소합니다.

 

4. 불면증 증상

폐경 초기증상이 진행되면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스트레스를 받아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하는 불면증에 시달리게 되고 우울감도 높아집니다.

 

5. 안면홍조증상

폐경이 진행되면 빼놓을 수 없는 초기증상이 안면홍조입니다. 폐경은 혈관을 약화시켜 시도 때도 없이 열이 발산되어 얼굴이나 목 등이 붉게 달아오르는 안면홍조증상을 겪게 됩니다.

 

6. 골다공증 증상

폐경 초기증상이 많이 진행되면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골다공증을 겪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뼈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뼈에 구멍이 뚫려 골다공증 증상과 골절의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7. 질 건조증

폐경이 되면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져 비뇨생식기가 위축된 어질 건조증이 생깁니다. 그래서 부부관계 시 염증 도는 출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폐경 조기증상 예방 및 관리법】

폐경으로 인해 에스트로겐 수치는 감소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아집니다. 따라서 폐경이 되기 전 예방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첫째, 운동입니다. 운동은 어떤 질환에도 효과적이기에 폐경 초기증상이 오기 전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에 도움 되는 요가나 필라테스를 하면 폐경 초기증상이 오더라도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둘째, 오메가 3와 비타민D 섭취입니다. 오메가 3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안면홍조 증세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식사 때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 그리고 단백질을 섭취하고 가공식품등은 가급적 먹지 않습니다.

 

셋째, 병원에서 부족한 에스트로겐을 보충해 주는 호르몬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병원에서는 폐경초기증상이 있을 때 호르몬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고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넷째, 한의원에서 진맥을 받고 체질에 맞는 한약을 지어먹는 것입니다. 한의원에서도 폐경초기증상을 개선하고 완화시키도록 적절한 한약재를 이용하여 호르몬 균형을 잡아주어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폐경 초기증상으로 힘들어하시던 분들이 한약 드셔서 수월하게 극복했다는 사례로 많습니다. 단, 한의원마다 다르기에 본인이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폐경 초기증상과 나이, 관리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