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비빔국수용 황금레시피

by 뉴스러브 2023. 5. 16.

열무 물김치 담그는 법 비빔국수용 황금레시피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더운 날씨에는 시원한 열무 물김치가 생각나는데요. 오늘은 김대석셰프의 국물이 많지 않은 열무물김치입니다. 김치로도 맛있지만 만들어 두면 비빔국수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니 도움 될 것입니다.

 

■ 열무 물김치 담그는 법

  1) 준비재료(1컵=종이컵)

  • 열무 1단(1.5kg), 물(열무절임용) 600ml, 천일염 4/5컵(절임용), 천일염 1T(간용), 양파 1/2개, 배 1/4개, 사과 1/2개, 무 한 조각, 쪽파 15가닥, 생강 한 톨, 마늘 10알, 청양고추 3개, 홍고추 5개, 고추청 1 국자, 멸치액젓(추자도) 1/4컵, 새우젓 1T, 밀가루풀 1/2컵, 밥 2T, 생수 1리터

  2) 고추청 만드는 법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고추가 많을 때 담가두면 고추만 건져서 김치 담글 때 사용하고 고추청 국물은 각종 볶음요리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만약 청고추만 있다면 청고추로 담아도 됩니다. 다만 비주얼은 홍고추가 훨씬 좋습니다.

 

 

 

고추청 만들기 활용 보관 김치 요리 꿀팁

고추청 만들기 활용 보관 김치 요리 꿀팁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고추청 만들기에는 김치 요리를 맛나게 하는 꿀팁이 담겨있습니다. 이 내용은 김대석세프의 레시피입니다. 고추

newslove.tistory.com

 

  2) 열무 구입 요령 : 열무는 길이가 길면 질길 수 있으므로 짧은 열무가 연하고 맛있습니다.

  3) 추자도 멸치액젓은 비린내가 없고 고소하여 열무물김치 맛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열무 물김치 황금레시피

봄 또는 초여름은 뿌리가 부드럽지만 더운 여름 열무는 밑뿌리가 많이 질깁니다. 열무상태에 따라 뿌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늘 열무물김치 만드는 방법에서는 밑 뿌리를 제거하고 대신 무 한 조각을 잘게 썰어 대체합니다.

 

 

 

 

 

  1) 열무 밑 뿌리를 제거한 후 6cm 길이로 잘라줍니다.

  • 열무 잎 끝부분은 풋내날 수 있으니 살짝 잘라버립니다.

   2) 깨끗한 물에 두 번 씻어줍니다.

  3) 무 한 조각은 얇고 길게 썰어줍니다.

  • 무 한 조각은 많이 필요하지 않고 1cm 두께정도의 손바닥만 한 크기입니다.

   4) 넓은 볼에 열무와 무를 넣고 소금(4/5컵)으로 절여줍니다.

  • 볼에 열무와 무를 절반 놓고 소금 절반을 뿌린 후 물 절반을 뿌립니다. 이후 나머지 열무, 무를 얹고 남은 소금과 물을 뿌려줍니다.

  5) 소금 뿌린 열무 위에 비닐을 덮은 후 1시간 동안 절여줍니다.

  • 30분경에 한번 뒤집어서 절입니다.

 

열무물김치
열무물김치

 

  6) 이제 열무물김치 양념 재료를 준비합니다. 쪽파(15가닥)는 4cm 크기로 썰어줍니다.

  7) 양파(1/2개)는 절반만 채 썰어 별도로 두고, 나머지 양파는 잘라 믹서기에 넣어줍니다.

  8) 사과(1/2개)는 씨만 제거한 후 듬성듬성 자릅니다.

  9) 배(1/4개)는 씨와 껍질을 벗긴 후 잘라서 믹서기에 넣어줍니다.

  10) 청양고추(3개)와 생강을 듬성듬성 자릅니다. 

  11) 홍고추(5개)는 듬성듬성 자른 후 별도로 둡니다.

  12) 믹서기에 잘라 둔 양파, 사과, 배, 청양고추, 생강, 마늘(10알)을 넣어줍니다.

  13) 믹서기에 새우젓(1T), 멸치액젓(1/4컵), 밥(2T), 밀가루풀(1/2컵), 고추청 건더기(1 국자), 생수(1리터중 약간 사용)를 적당히 넣은 후 갈아줍니다.

 

 

  14) 한번 갈아준 후 남겨둔 홍고추를 넣어 살짝만 갈아줍니다.

  • 홍고추는 건더기가 약간 보여야 김치를 완성했을 때 먹음직스럽습니다.

  15) 중간에 한 번 뒤집어서 절인 열무가 잘 절여졌으면 깨끗한 물에서 두 번 씻어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뺍니다.

  16) 물기가 제거되는 동안 볼에 양념장을 만듭니다. 볼에 천일염 1T와 남아있는 생수를 붓고 소금을 충분히 녹여줍니다.

  • 열무김치에 들어가는 생수의 총 양은 1리터입니다. 

  17) 김치통에 열무, 쪽파, 양파를 절반씩만 넣은 후 양념 국물 절반을 붓어줍니다. 이후 다시 한번 남아있는 열무, 쪽파, 양파, 양념 국물을 붓은 후 꾹꾹 눌러주면 열무물김치 완성입니다.

  • 이번 열무김치는 국물이 많지 않은 자박한 열무물김치입니다. 이렇게 담아서 열무비빔국수 만들어 드시면 맛있습니다.

 

■ 후기

열무 물김치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박스에 담긴 열무를 1박스 사용했습니다. 단으로 묶인 것도 좋지만 박스에 담긴 것은 더 연하답니다. 그래서 무우는 쓰지 않고 대신 뿌리까지 다듬어 반으로 갈라 사용했습니다. 

 

열무 3단이라 생각하고 레시피 양을 3배로 잡았습니다. 남편이 청양고추를 넣으면 배 앓이를 해서 홍청양 고추는 1개만 사용했고 나머지는 홍고추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홍고추 양이 부족하여 건고추도 넣었습니다. 일반 멸치액젓 사용했습니다.

 

 

 

마늘쫑장아찌 담그는 법 황금레시피로 산뜻하게 담자

마늘쫑장아찌 담그는 법 황금레시피로 산뜻하게 담자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매일 요리해야 하는 주부 입장에서 장아찌 반찬은 든든한 밑반찬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김대석 셰프의 황

newslove.tistory.com

 

사과와 배가 없고 아직 고추청을 담지 못해서 대신 매실청을 큰 국자로 하나 넣었습니다. 쪽파 대신 대파 흰부분 2줄기를 양념 갈 때 함께 넣어줬습니다. 그리고 미원을 깍아서 1T 넣었습니다. 나머지는 레시피 순서대로 해 보았습니다. 열무가 짜지 않게 너무 잘 절여졌습니다. 밀가루 풀을 깜빡하고 안 넣어서 다 완성된 곳에 넣고 살살 섞어 주었는데요. 걱정과 달리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최종적인 맛을 보니 칼칼하면서 꽤 맛있습니다. 남편은 내일 아침 식탁에 올리라고 하네요. 참고로 풀은 물 1과 1/2컵에 밀가루 2T 넣고 끓였습니다. 이상으로 김대석 셰프의 열무 물김치 담그는 법 비빔국수용 황금레시피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