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TF란 ETF 장단점 수수료 장기투자 세금 배당금 알아보기

by 뉴스러브 2023. 10. 4.

ETF란 ETF 장단점 수수료 장기투자 세금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하는 분이라면 ETF 투자부터 도전해 보시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ETF란 무엇인지 그리고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ETF란

ETF란 EXchange Traded Fund라고 하여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상장지수펀드란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로써 인덱스펀드라고도 부릅니다. 인덱스(index)는 '지수'라는 뜻입니다.

 

'지수를 추종한다'라는 의미는 지수에 따라 사고 판다는 뜻입니다. 만약 코스피 200이 올랐으면 해당 자산운용사에서 오른만큼 해당 ETF에 들어있는 종목들을 더 사고, 떨어지면 떨어진 만큼 팔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ETF 상품명이 'TIGER 2차전지테마'인 경우 'TIGER'는 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만든 상품이라는 뜻입니다. 뒤에 나오는 '2차전지테마'라는 말은 해당 상품이 어떤 종류인지를 알려주는 의미입니다. 그외 KODEX는 삼성자산운용사, KOSEF는 키움자산운용사, ARIRANG은 한화자산운용사, KINDEX는 한국투자신탁운용사, KBSTAR은 KB자산운용사에서 만들었다는 의미입니다. 

 

한 개의 ETF 상품에는 다양한 종목들이 함께 들어있습니다. 마치 과일바구니 안에 파인애플, 사과, 바나나 등이 한 바구니에 담겨있는 것처럼 이 바구니가 ETF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처럼 자산운용사에서 여러 종목들을 하나로 묶어 ETF상품을 만들어 상장시키는 것입니다

 

ETF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 일반 주식 매매방법과 동일하게 주식장이 열리는 시간 동안 실시간으로 사고팔 수 있습니다. 1993년 미국에서 시작되었고,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은 2002년도부터입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에게 ETF 투자는 소액으로 투자하여 위험을 줄이면서 수익을 낼 수 있고 주식 투자에 대한 경험도 쌓을 수 있는 투자방법입니다. 

 

 

 

ETF 장단점

1. ETF 장점

  • 소액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합니다. 코스피나 코스닥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할 수 있고, 특정 업종(반도체, 금융, 헬스케어 등)을 묶어놓은 ETF에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증권계좌에 만원이 있고 사려는 주식 가격이 만 원짜리라면 1주만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똑같은 가격의 ETF를 1주 사더라도 그 안에는 여러 개의 우량 기업들이 담겨있으므로 자연스럽게 분산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일반 주식 한 종목에 투자를 했을 때 주가가 하락하여 10%의 손실을 보더라도 ETF는 한 바구니에 종목들이 분산되어 있어 리스크(위험)를 줄일 수 있고 좀 더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 주식과 동일하게 주식장이 열리는 시간 동안 언제든지 사고팔 수 있어 실시간 매매가 가능하고 바로 매도할 수 있어 현금이 필요할 때 빠른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액티브펀드의 경우 운용보수가 1년에 약 2% 정도이지만, ETF는 보통 0.24-0.5%(약 1% 미만) 정도이므로 수수료를 아낄 수 있고. 펀드보다 연 1-2% 정도의 이익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일반펀드의 경우 해당 펀드가 어떤 종목을 사고팔았는지를 분기별로 자산운용보고서를 통해 알 수 있지만, ETF는 매일매일 내역을 알 수 있는 운영의 투명성이 있습니다.
  • ETF안에 담긴 종목들 중 배당금을 주는 종목이 있다면 분배금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형 ETF의 경우 분배금 수령 시 배당소득세 15.4%의 세금을 냅니다.

 

2. ETF 단점

  •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주식투자보다는 수익률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그 지수 수익률보다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 ETF 안에 담긴 종목들 중 본인이 원하지 않는 종목들도 함께 들어 있을 때가 있어 이 부분은 감수해야 할 부분입니다.
  • 주식투자는 운용보수가 없기 때문에 주식과 비교하면 ETF에 운용보수가 있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투자금액과 투자 기간이 늘어날수록 운용보수 비용도 늘어나게 됨으로 ETF 투자 시 수수료를 잘 비교한 후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ETF 투자는 잦은 매매보다 장기투자 목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ETF는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시간적 여유가 없고 소액으로 안정적인 투자를 하고 싶은 분들이 투자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주식에 없는 운용보수가 아까운 분들은 개별 주식들로 포트폴리오를 짜서 분산투자를 해 보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ETF란 무슨 뜻인지와 ETF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