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늘쫑 장아찌 소금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 밑반찬으로 좋아요(feat. 한달된 모습)

by 뉴스러브 2024. 6. 6.

마늘쫑 장아찌 소금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 밑반찬으로 훌륭해요라는 주제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마늘쫑 장아찌를 소금물로 짜지 않게 담으면 맛이 깔끔하고 아삭해서 여름철 입맛 없을 때 고추장에 무쳐 드시면 좋은 밑반찬이 됩니다.

 

 

1. 마늘쫑 장아찌

시골에서 부모님이 직접 농사지어 보내주신 마늘쫑입니다. 밭에서 수확해서 바로 보내주신 거라 매우 신선한 상태입니다. 마늘쫑이 수확되는 때는 5~6월경이 제철입니다. 마늘쫑 장아찌를 담을 때는 제철에 나오는 국내산 마늘쫑으로 담아야 질기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마늘쫑
단으로 묶여 있는 마늘쫑

 

마늘쫑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어서 중년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입니다. 그동안 간장마늘쫑장아찌만 만들어 드셨다면 이번에는 색다르게 소금마늘쫑장아찌를 담아보세요. 짜지 않게 담으면 맛이 깔끔해서 맛있습니다. 만들기도 쉽고, 7일 숙성시킨 후 바로 드실 수 있습니다. 그냥 드셔도 되지만 고추장에 무치면 고기요리랑 잘 어울리는 밑반찬이 됩니다.

 

 

2. 소금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

2.1 준비재료

마늘쫑 大 2묶음(약 4kg), 물 4리터, 굵은소금 20T(1컵반), 설탕 12T, 식초 4T, 소주 반컵

 

2.2 마늘쫑 손질하기

마늘쫑-손질
도마 위에 놓여 있는 마늘쫑

 

마늘쫑 손질하는 방법은 밑부분과 윗 꼬리를 잘라내는 것입니다. 도마 위에서 밑부분을 가지런히 모은 후 밑동을 살짝 잘라냅니다. 윗 꼬리 수염 부분은 뭉툭하게 나온 부분을 남겨두지 말고 과감하게 잘라 줄기 부분만 사용하면 됩니다. 마늘쫑은 마늘대 안쪽에서 깨끗하게 자라는 것이지만 보관상태에 따라 이물질이 묻을 수 있으므로 물에 1~2번 정도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아찌로 담을 때는 물기가 남아있으면 곰팡이가 필수 있으므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3 보관통에 마늘쫑 담기

먼저 장아찌를 보관할 통을 준비합니다. 물기 없이 건조해 놓은 마늘쫑을 보관통에 넣어 가지런히 담아둡니다.

 

3.4 소금 절임물 만들기

소금 절임물을 만드는 방법은 큰 냄비에 물 4리터, 굵은소금 20T, 설탕 12T를 넣고 소금이 완전히 녹을 수 있도록 잘 저어줍니다. 가스불에 냄비를 올린 후 강불에서 끓입니다. 소금 절임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식초 4T와 소주 반컵을 넣어 섞어줍니다.

 

3.5 마늘쫑 위에 소금물 붓고 눌러주기

마늘쫑-위에-누름판
마늘쫑을 누름판으로 눌러놓은 모습

 

 

한 김 식힌 소금 절임물을 통에 담긴 마늘쫑 위에 부어 줍니다. 뜨거울 때 소금물을 부으면 마늘쫑 식감이 아삭해지고 색상이 노르스름한 색으로 예뻐집니다. 누름판이나 무거운 접시 등을 이용하여 마늘쫑이 절임물에 잠기도록 꾹 눌러줘야 잘 삭혀집니다. 뚜껑을 닫아 보관합니다.

 

3.6 소금마늘쫑장아찌 보관 및 삭히기

소금-마늘쫑-장아찌-완성
소금마늘쫑장아찌 한달 삭힌 모습

 

마늘쫑장아찌 보관법은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두면 됩니다. 이때 검정 비닐봉지를 씌워서 보관하면 햇빛이나 형광등 빛을 차단하여 더 잘 삭혀집니다. 그리고 일주일 후부터 드실 수 있고, 냉장고로 옮겨 보관하면 됩니다. 소금물이 너무 짜면 먹을 때마다 물에 담가 짠맛을 빼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위 레시피대로 만들었더니 간이 적당해서 물기만 제거하고 고추장에 바로 버무려 먹기 딱 좋습니다.

 

위 사진은 소금마늘쫑장아찌를 만든 지 한 달된 모습입니다. 먹을만큼 꺼내어 고추장+고춧가루+물엿+참기름+통깨를 넣어 무치면 밑반찬으로 두고 먹기 좋습니다. 이상으로 마늘쫑 장아찌 소금 마늘쫑장아찌담그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